2024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큰 사과가 소리없이》 개최
[스타투데이 고영제 이공희 기자] 창원문화재단(대표이사 조영파)은 2024년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큰 사과가 소리없이》(예술감독 현시원)를 9월 27일(금)부터 11월 10일(일)까지 성산아트홀 등 창원시 도심 곳곳에서 개최한다.
창원특례시와 (재)창원문화재단에서 주최·주관하는 창원조각비엔날레는 2010년 문신국제조각심포지엄을 모태로 2012년부터 조각비엔날레 형식으로 개최해 왔으며, 국제 조각 전시의 담론과 동향을 공유한다.
2024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현시원 예술감독은 《큰 사과가 소리없이》라는 주제에 대해 “사과껍질이 깎이며 스스로 나선형의 길을 만들어낸다는 시인의 상상력처럼 이번 비엔날레에서 도시와 조각, 관객들이 스스로 길을 내어 순간순간 만나기를 기대한다. 동시대 조각을 창원 도심 전역에 수평적으로 배치하여 조각을 둘러싼 움직임을 조명하려 한다.”고 밝혔다.
올해 비엔날레의 제목인 《큰 사과가 소리없이》는 김혜순 시인의 시 「잘 익은 사과」의 한 구절을 차용했다. 45일간 16개국 60팀 70명의 국내외 작가가 참여하며 동시대 조각의 수평성, 여성과 노동, 도시의 역사와 변화, 공동체의 움직임 등을 다각도로 다룬다. 창원을 기반으로 하는 다수의 신작을 선보이고, 심포지엄, 워크숍과 국내외 예술가, 연구자, 시민, 관객 등이 어우러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비엔날레의 전시 장소는 성산아트홀과 성산패총, 창원복합문화센터 동남운동장,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등 총 네 곳이다. 역대 창원조각비엔날레의 주요 전시 장소였던 성산아트홀 전관을 포함 1973년 발견된 조개무덤인 사적 제240호 성산패총, 과거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활동 장소였던 동남운동장, 조각가 문신이 직접 설립한 문신미술관까지 총 네 곳에서 펼쳐진다.
창원 지역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작가들의 신작도 만나볼 수 있다. 김익현은 창원의 역사와 산업사회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사진과 텍스트를 선보일 예정이며, 노송희는 계획도시 창원의 옛 지형과 지도를 토대로 아카이빙 형태의 영상 작업을 진행한다.
일본의 작가 콜렉티브 트랜스필드 스튜디오(Transfield Studio)는 전시 장소 중 하나인 성산패총에 대한 내러티브를 기반으로 오디오 가이드와 관객 참여형 투어 퍼포먼스를 진행한다.